본문 바로가기

돈/강의

클래스 101 신사임당 강의, 지금 들어도 괜찮을까? 내돈내산 후기!

 

안녕하세요, 탄나루입니다😎

 

신사임당 유튜브 채널 볼 때마다 신사임당 클래스 101 광고가 나오는 상황, 저만 웃긴가요?(ㅋㅋ) 그 때마다 스마트스토어 한 번 해봐야되는 거 아닌가, 근데 찾아보니까 나온지 좀 오래된 강의 같고. 이런 강의는 최신성이 중요한 거 아닌가? 이런 생각이 복잡하게 들고 있는 분이라면!!! 이 글을 주의깊게 끝까지 읽으면 선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또, 단순히 후기만이 아닌 강의를 300% 활용할 수 있는 방법도 정리해뒀습니다. 꼼꼼히 읽어보세요!

 

 

저 역시 현재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하고 소소하게 매출을 올리고 있는데요. 시작하기 전에 여러 유료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신사임당, 김머신, 라이프해킹스쿨의 정우님 등등... 각 강사님들은 공통된 부분도 있고 각자만의 독특한 부분도 있었는데요. 먼저 스마트스토어 강의 선택할 때 어떤 점을 조심해야 할지, 어떤 점을 주의깊게 봐야할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부분은 요새 많이 판매되는 온라인 클래스 전체적으로 해당되는 내용이니 주목해주세요!

 

 

 

 

1. 어떤 스마트스토어 강의가 좋을까?👀

 

a. 강사의 유튜브 채널을 주목해라.

대부분의 유료 강의를 판매하시는 분들은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먼저 유튜브 채널을 꼼꼼히 보시면서 강의를 주의깊게 들어보세요. 안타깝게도 유튜브 채널 콘텐츠와 유료 콘텐츠가 별다른 차이가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어떻게 하면 이런 경우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을까요? 바로 목차를 활용하면 됩니다.

 

b. 목차를 활용하라.

유료 강의에는 항상 강의 목차가 붙어있습니다. 각 장의 제목 중 주요 키워드를 유튜브, 네이버, 구글 등에 검색해보세요. 그랬을 때 왠만한 키워드의 내용이 다 공개되어 있고 쉽게 궁금증이 풀린다면 해당 강의는 듣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해당 목차에서 쉽게 구글링하기 어려운 키워드가 많으면 많을 수록 좋은 강의라고 할 수 있겠죠!👍🏼

 

c. 후기

그 다음으로는 후기를 자세히 읽어보는 것입니다. 가장 상위에 있는 후기는 주작(;;)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페이지를 넘겨서 진짜 수강생이 쓴 것 같은 후기를 찾아보세요. 그런 후기에 실제로 강의가 괜찮은지 아닌지 하는 힌트가 들어있습니다. 어떤 강의라도 장점만 있을 수는 없겠죠. 진짜 수강생이 쓴 후기 같아도 해당 강사의 팬이면 좋은 말만 써두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단순비방이 아니라 비판적인 의견을 적극 수용해서 좋은 강의인지 판단해야 합니다.

 

 

 

 

 

 

 

 

 

2. 그렇다면 신사임당 클래스 101 강의는?😳

 

저는 여러 강의가 합쳐진 패키지로 된 상품을 사서 그다지 신사임당님 강의에 대한 특별한 기대감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유튜브에서 스마트스토어로 워낙 유명하신 분이니 들어보면 나쁠 건 없겠다는 생각 정도? 였습니다. 들은 소감은...!

 

 

이미 신사임당님은 유튜브에 '창업 다마고치'라는 스마트스토어 관련 콘텐츠를 선보였는데요. 이 콘텐츠의 확장판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해당 콘텐츠에서 모호하게 넘어갔던 부분, 자세히 설명할 필요가 있었던 부분에 대해서 시원하게 말해줍니다. 특히 전략적인 부분을 가르쳐주신 것이 스마트스토어뿐만이 아니라 사업이나 부업을 진행할 때 적용시킬 수 있겠더라구요.

 

 

이제는 많은 스마트스토어 팁들, 상세페이지, 소싱방법 등이 유튜브에 공개되어 있어서 유튜브를 많이 보신 분이라면 어느 정도 중복되는 내용도 많이 들으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 같은 경우에는 관련 유튜브는 일체 보지 않고 그냥 강의를 여러 개 먼저 샀는데요. 저는 이 편이 훨씬 좋았습니다. 일단 커리큘럼이 짜여져 있기 때문에 흩어진 유튜브 영상을 모으느라 수고하지 않아도 됩니다(이게 상당히 시간을 잡아먹습니다) 이러다보면 또 세세한 부분을 하나하나 자신이 다 검색을 해야 합니다. 사업자 내는 방법, 통신판매업 내는 방법, 광고 내는 방법 등 그냥 방법만 알면 별 거 아닌데 검색해서 따라하려면 수고가 드는 부분들. 저는 이런 걸 일일히 찾아서 제 시간을 쓰느니 돈을 내고 정리되어 있는 강의를 받는 것이 훨씬 이득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특히 스마트스토어를 해보신 분이라면 아시겠지만, 스토어를 만들고 판매를 하는데까지 의외로 수고로움이 많이 듭니다. 그래서 생각보다 이 과정에서 지쳐 그만두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자신의 의지력도 감안해서 시작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3. 다른 강의들과의 차별성💁

 

사실 지금까지 구매한 스마트스토어 강의 중 만족도가 떨어지는 강의는 없었는데요. 신사임당 클래스 101 강의도 그랬습니다. 그렇다면 신사임당님 강의만의 차별성은 무엇이 있었냐, 라고 물어본다면 '평범한 사람이 이기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강의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이 강의에서는 반드시 이기는 방법에 대해 말하지 않습니다. 확률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얘기합니다. 다른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저는 진심으로 신사임당님이 평범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또 신사임당님 채널에 나오는 많은(모든 사람은 아닌 것 같고;;) 사람들이 평범한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사람이 어떻게 돈을 버는지에 대한 방법을 알려줍니다. 이 방법을 토대로 신사임당님은 스마트스토어를 만들고 유튜브를 만든 것 같습니다. 그 방법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알고 싶다면 이 강의를 듣는 게 좋습니다. 

 

 

4. 강의를 300% 활용하는 꿀팁🍯  

 

이런 강의는 단순히 지식을 얻고 만족하는 강의가 아닙니다. 실제로 실천을 해서 돈을 버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이죠. 이런 식의 실전이 중요한 지식 강의는 보통 암묵지의 영향을 크게 받게 됩니다. 암묵지란 언어로 표현할 수 없고 경험으로 알 수 있는 지식을 말합니다. 왜냐하면 세세하게 설명한다해도 완전히 모든 부분을 세세하게 설명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단순히 강의를 끝까지 다 듣는 것보다도 이 지식을 갖고 실제로 실천을 하면서 암묵지의 고통을 해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암묵지의 고통을 해결하는 방법 세가지를 제시해드리겠습니다. 

 

 

1. 반복 강의 재생📼

당신의 생각보다 강의는 자세하고, 당신의 생각보다 인간의 기억력은 허접합니다. 한 번 봐서 모든 것을 기억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하지 마세요. 어떤 강의를 듣더라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최소 두 번, 가능하다면 다섯 번 정도는 들으세요. 이해하고 기억하려 하지 말고 외우고 이해하세요. 

 

 

2. 구글링하면 왠만한 건 나온다🖥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검색 엔진은 당신의 말을 잘 알아 듣습니다. 특히 구글을 이용하면 아주 빠르게 답을 찾을 수 있죠. 이렇게요.

 

 

 

 

아래 3번 팁인 오픈 채팅방에서 사람들에게 질문하기 전에는 왠만하면 구글링을 하고 질문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3. 오픈 채팅방 활용🤷

최근에 정말 많은 스마트스토어, 해외구매대행 관련 오픈채팅방이 생겨났습니다. 신사임당 클래스 101 방은 없지만 별다른 인증 없이도 들어갈 수 있는 방이 많으니 혼자 끙끙대지 마시고 어려움이 있을 때는 꼭 도움을 요청하세요. 도움을 청하면 손길을 내밀 마음 따뜻한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이것으로 신사임당 클래스 101 후기를 마치겠습니다!